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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업계 이야기

게임 디자이너(아티스트) vs 게임 개발자(프로그래머)

by Nabaram 2025. 2. 17.

퍼온 글입니다.
-
게임개발자가 아닌 IT관련 글작가가 정리한 내용이기에 전세계 게임 개발자들의 현실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습니다. '게임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라는 제목을 보고 '자기 직무만 하는 사람과 게임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으로 나누어 그 차이를 설명하는 글로 기대하고 읽었지만 단순히 직무에 대한 차이와 필요한 기술과 진입경로를 다룬 글이었습니다.

- 게임 디자이너도 아티스트도 게임 개발자입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개발자'는 오직 '게임 프로그래머'를 말합니다.

- 글로벌한 산업 기준에서는 게임개발자를 '프로그래밍, 디자인, 아트' 세 분야로 크게 분류합니다. 이 글에서 게임디자이너는 2D, 3D 아티스트를 말합니다. 한국처럼 아티스트를 디자이너라고 표현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디자인'은 '설계'라는 뜻으로 게임의 요소들을 문서로 작성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한국에선 게임기획자라고 부르죠. 아티스트는 한국에서 원화가, 캐릭터디자이너, 모델러 등 다양하게 부르는데 아티스트 보다는 디자이너로 많이 부릅니다. 

- 이 글의 가장 주의할 점은 게임 아티스트(이 글의 디자이너)가 한국 환경이 아니라 미국에 좀 더 가깝게 보입니다. 아트만 하는게 아닌 제법 공학적인 개발자로서의 아티스트로 표현됩니다.

 

그래도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개발자가 되려면 어떤 점들을 공부하고 갖추어야 할지 고민중인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게시합니다.

 

출처: https://olibr.com/blog/game-designer-vs-game-developer/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작성자 Snehal Naik 2024년 3월 9일

목차

1. 소개

2. 게임 개발 산업: 개요

3. 게임 개발의 핵심 단계

4. 게임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5. 게임 디자이너의 책무(Responsibilities)

6. 게임 개발자란?

7. 게임 개발자의 책무(Responsibilities)

8.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교육 및 과정

    8-1.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필요 기술

9.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가능한 경력 경로

10.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도구

11.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급여

12.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선택

13. 자주 묻는 질문

 
 

1.  소개

테트리스, 캔디 크러쉬 사가, 마인크래프트 , GTA . 여러분은 적어도 한 번은 이 이름들을 접했을 것입니다. 취미로 하든 게임의 디자인과 논리를 이해하든, 게임은 인생의 어느 시점 에서 여러분을 사로잡았을 것입니다 . 게임이 어떻게 디자인되고 만들어지는지 이해하는  관심이 있는 사람 이라면 게임 개발을 직업 선택지로 고려해 보았을  입니다 . 이 블로그에서는 게임 디자인과 게임 개발이라는 두 가지 프로필을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디자이너와 게임 개발자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  

 

2. 게임 개발 산업: 개요

비디오 게임 산업은 영화, 음악, 스포츠 산업 등의 산업으로 구성된   엔터테인먼트 산업  일부를 형성합니다 . 게임 은 오랫동안 주류 취미 였으며 , 지난 몇 년 동안 주요 수익 창출 잠재력이 있는 부문으로서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Statista  비디오 게임 시장이 2027년까지 1,472백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보고합니다 . 또한 이 시장은 2024년에서 2027년 사이에 연간 8.76%의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합니다 . 이러한 예측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 산업은 기존 및 현대적 설정 모두에 대한 게임을 만드는 데 능숙한 게임 개발자  디자이너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보게 될 것이라고 결론 내리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게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개입하는 곳을 이해하기 위해 게임 아이디어가 거치는 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   

 

3. 게임 개발의 핵심 단계

계획 

이 단계에서 개발팀은 기본 사항을 결정합니다. 게임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시장 조사를 실시하고 타겟 고객을 파악하여 게임 컨셉트, 목표, 범위를 정의합니다. 그런 다음 팀은 프로젝트 타임라인을 만들고,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예산을 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개발팀은 게임 개발팀을 구성하고 멤버에게 역할을 할당합니다. 

 

생산 개시 이전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세부적인 개념화와 디자인 문서화가 이루어집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스토리보딩과 초기 프로토타입을 완료하고, 자산 계획을 완료하고 게임 디자인 문서를 만듭니다. 게임 개발자는 기술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고 그에 따라 기술, 도구 및 미들웨어를 계획합니다. 

 

생산 

이 단계에서는 게임 개발자, 게임 디자이너,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및 기타 숙련된 전문가를 모아 게임 메커니즘과 기능을 구현합니다. 그래픽, 오디오 및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게임 자산은 반복적 개발 및 정기적인 팀 협업을 통해 개발됩니다. 그런 다음 모든 구성 요소를 응집력 있는 게임으로 통합합니다. 그 후 지속적인 플레이 테스트 및 개선이 이어집니다. 

 

테스트 

이것은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게임이 품질 보증 및 버그 테스트 단계를 거치고 피드백과 개선을 위한 사용자 테스트를 거치는 플레이 테스트 세션을 주도합니다. 피드백을 기반으로 성능 최적화 및 디버깅 라운드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테스트 사이클은 세련된 제품을 보장합니다. 이 단계는 주로 게임플레이 요소의 균형을 맞추고 난이도 수준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시 전 

출시 전 단계는 게임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임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홍보 자료가 완성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티저와 미리보기와 같은 홍보 자료를 만들어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조성합니다. 이 단계에는 또한 선택된 대상을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또한 게임 개발자는 마지막 순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을 미세 조정하여 배포 플랫폼과 매장에 출시할 준비가 되도록 합니다. 

 

시작하다 

출시 단계는 게임이 출시되고 전 세계적으로 배포되는 단계입니다.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초기 플레이어 피드백과 리뷰를 모니터링하고 출시 후 즉각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게임 성능과 서버 안정성을 추적합니다. 게임의 출시 단계에는 많은 출시 이벤트, 프로모션 및 커뮤니티 참여도 있습니다. 

 

후반작업 

이 단계에서는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플레이어 피드백과 리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피드백을 기반으로 게임 개발팀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치와 업데이트를 출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팀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추가 기능과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후반 제작 단계는 또한 커뮤니티 지원과 참여를 위해 포럼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의 성공에 따라 향후 확장팩, 업데이트 또는 후속작을 계획합니다. 

 

4. 게임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게임 디자이너  게임이 어떻게 보일지 결정하는 사람입니다 . 게임 디자이너  대상 청중, 스토리라인, 캐릭터, 맵, 플롯 , 규칙 및 레벨, 플레이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생성 에 대한 세부 사항 에 초점을 맞춘 게임 초안을 만듭니다 . 게임을 즐겁고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를 생각해 내는 것은 게임 디자이너의 책임입니다 .  

5. 게임 디자이너의 책무(Responsibilities)

게임 디자이너  게임이 어떻게 보일지 결정하는 사람입니다 . 게임 디자이너  대상 청중, 스토리라인, 캐릭터, 맵, 플롯 , 규칙 및 레벨, 플레이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생성 에 대한 세부 사항 에 초점을 맞춘 게임 초안을 만듭니다 . 게임을 즐겁고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를 생각해 내는 것은 게임 디자이너의 책임입니다 . 

비전과 개념화 

게임 디자이너는 매력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게임의 창의적 방향을 수립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또한 게임 아이디어가 시장 동향과 게임을 즐길 플레이어의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에는 게임의 핵심 주제, 전반적인 분위기, 일반적인 예술적 방향을 정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줄거리와 캐릭터 

게임 디자이너의 임무는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몰입감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흥미진진한 내러티브와 스토리라인을 개발하고, 플롯 트위스트와 흥미로운 캐릭터 아크를 추가할 때 발생합니다. 캐릭터는 기억에 남을 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The Last of Us 프랜차이즈의 Jeol Miller와 Ellie Williams는 고유한 성격, 배경 스토리, 동기를 가진 캐릭터입니다. 이 게임은 게임 전반에 걸쳐 일관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개발을 따릅니다. 

 

규칙 및 게임 플레이 

게임 디자이너가 게임 메커니즘, 규칙, 핵심 게임플레이 요소를 정의하면 게임의 스토리라인과 캐릭터가 살아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또한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즐겁고 도전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게임플레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또한 플레이테스트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다시 살펴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레벨 

게임 디자이너가 원활한 플레이어 경험을 위해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몰입적인 경험이 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또한 전반적인 게임 디자인과 일치하는 레벨 레이아웃, 퍼즐 및 챌린지 작업을 합니다. 또한 아티스트 및 개발자와 협력하여 UI 요소와 레벨 디자인을 게임에 통합합니다. 

 

팀워크와 협업 

게임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팀워크입니다. 게임은 게임 디자이너, 개발자, 아티스트, 사운드 디자이너 및 기타 팀원이 협력하여 작업할 때만 모든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합니다. 게임 개발 팀의 모든 사람이 서로의 창의적 비전과 디자인 목표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교환하고,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다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게임 개발자란?

게임 개발자는 게임의 기술적 측면을 작업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게임 디자이너의 비전을 현실로 만듭니다. 그들은 게임 디자이너가 만든 초안을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고 게임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게임 개발자는 또한 사운드 효과와 예술적 요소를 추가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테스트를 실행하여 게임의 한계를 파악 하고 게임 내의 버그와 기술적 문제를 수정합니다. 게임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코드에 맞추는 동안 게임 개발자의 책임은 게임을 플레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움직임, 객체 상호 작용 및 기타 게임 메커니즘이 포함됩니다. 

 

7. 게임 개발자의 책무(Responsibilities)

코딩 및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자는 주로 모든 게임 구성 요소에 대해 효율적이고 사용 가능한 코드를 개발하고 구현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다른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게임 플레이 기능이 원활하게 통합되도록 합니다. 또한 게임 코드를 디버깅하고 최적화하면서 매끄럽고 반응성 있는 게임 플레이를 보장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 및 모범 사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논리 

게임 개발자는 또한 도전적이고 현실적인 NPC(비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드는 일을 맡습니다. 개발자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I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합니다. 또한 의사 결정, 경로 찾기 및 적응적 행동의 논리를 결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게임 경험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을 때 AI 알고리즘을 다시 살펴봅니다. 게임 개발자는 게임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AI 행동을 의도된 게임 디자인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물리학과 그래픽 

훌륭하고, 몰입감 있고, 즐거운 게임은 사실적인 움직임과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게임 개발자는 물리 엔진을 구현하여 게임 내에서 이를 시뮬레이션합니다. 그들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그래픽 렌더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최적화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또한 아티스트 및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3D 모델, 텍스처 및 애니메이션을 통합합니다. 또한, 그들은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에서 부드러운 프레임 속도와 시각적 충실도를 보장하는 책임도 있습니다. 

 

품질 보증 및 테스트 

게임 개발자는 QA 팀과 협력하여 다양한 게임 요소에 대한 테스트 사례와 시나리오를 만듭니다. 게임 기능을 테스트하여 버그와 문제를 식별하고 문서화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자동화된 테스트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유지하여 품질 보증을 간소화함으로써 수행됩니다. 게임 개발자는 정기적인 QA 및 테스트를 수행하여 게임 성능을 최적화하고 출시 전에 모든 기술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8.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교육 및 과정

게임 디자이너는 비디오 게임 디자인에서 준학사 학위 또는 학사 학위를 취득하여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게임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게임 디자인을 배우기 위한 몇 가지 교육 경로를 소개합니다. 
  • 게임 디자인 학사/석사 
  • 게임 디자인 전문 분야를 위한 온라인 인증 
  •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과정 
  •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과정 
  • 스토리텔링 및 내러티브 디자인 과정 

게임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게임 개발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 학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컴퓨터 과학이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게임 개발에서 준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가 되는 방법을 궁금해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학업 경로를 따라가세요. 

  • 게임 개발 학사/석사 
  • 컴퓨터 과학 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학사/석사 
  • 온라인 프로그래밍 과정 
  • 게임 개발 부트 캠프 
  • 게임 개발 전문  분야
 
게임 디자인    게임 개발
시뮬레이션 및 진지한 게임 Simulation and Serious Games 시뮬레이션 및 진지한 게임 Simulation and Serious Games
고급 애니메이션 Advanced Animation 고급 알고리즘 및 API Advanced Algorithms and API
3D 스크립팅 및 고급 리깅 3D Scripting & Advanced Rigging 게임을 위한 웹 API Web API for Games
고급 3D 모델링 Advanced 3D Modeling 2D 및 3D 게임 콘솔 프로그래밍 2D and 3D Game Console Programming
3D 디지털 조각 3D Digital Sculpting 게임 개발을 위한 수학 Mathematics for Game Development
게임 엔진 Game Engines 고급 게임 디자인 Advanced Game Design
고급 텍스처링 Advanced Texturing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s
가상 프로덕션/모션 캡처 Virtual Production/Motion Capture 소프트웨어 테스트 및 품질 보증 Software Testing and Quality Assurance
고급 게임 디자인 Advanced Game Design 2D 게임 엔진 및 도구 개발 2D Game Engine and Tool Development
VR 개발 VR Development 가상 현실 개발 Virtual Reality Development
게임 분석 및 통계 Game Analytics and Statistics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8-1.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필요 기술

 

게임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을 가져야 합니다. 두 게임이 똑같지 않기 때문에 혁신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내놓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3D 모델링에 대한 강력한 지식과 뛰어난 시각적 및 드로잉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게임 디자이너는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과 뛰어난 분석 기술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게임 디자이너가 여러 팀에서 일하고 조정하기 때문에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및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 개발자 

게임 개발자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가여야 합니다. 개발자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급 대수 기술과 함께 C++에 대한 강력한 명령은 개발자에게 게임 개발자로서의 잠재적 후보자로서 우위를 제공합니다. 필수 사항 외에도 게임 개발자는 게임을 구현하고 출시하는 단계 전반에 걸쳐 인내심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9.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가능한 경력 경로

게임 디자인 일자리

캐릭터 아티스트: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캐릭터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또는 디자이너는 콘셉트 아트, 3D 모델, 텍스처를 포함한 캐릭터의 시각적 디자인을 제작합니다 .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 주요 게임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또는 내러티브나 시스템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로서 게임 디자인 전반, 특히 메커니즘, 레벨 레이아웃,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둡니다. 

 

비디오 게임 프로그래머: 비디오 게임 프로그래머는 게임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게임 기능을 코딩하고 구현합니다. 또한 디자이너의 비전에 따라 시스템과 메커니즘을 작업합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게임 내 캐릭터의 시각적 모습, 성격, 스타일을 만드는 전문가입니다. 

 

애니메이터: 그들은 동작을 통해 캐릭터, 환경, 플롯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애니메이터는 일반적으로 리드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 디렉터, 모션 캡처 기술 전문가와 같은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게임 개발자 일자리

주니어 프로그래머: 주니어 프로그래머는 게임 개발의 다양한 측면에서 시니어 개발자와 협력하는 입문 수준의 전문가입니다. 승진하면서 게임 개발의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 할 수 있으며 게임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개발자와 같은 역할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래머는 그래픽 프로그래밍이나 인공지능을 전문으로 합니다. 그들은 게임 기능, 메커니즘, 시스템을 코딩하고 구현합니다. 

 

시스템 개발자: 시스템 개발자는 효율적인 기능을 보장하는 게임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책임을 맡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앱 개발자는 아키텍처나 시스템 엔지니어링에 능숙하며, 복잡한 시스템 설계도 전문으로 합니다. 그들은 게임 관련 소프트웨어, 도구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웹 개발자: 웹 개발자는 게임을 위한 온라인 기능, 대화형 웹사이트, 기타 웹 기반 구성 요소를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전문가입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게임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합니다.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 이들은 게임의 전반적인 디자인, 특히 메커니즘, 레벨, 사용자 경험을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품질 보증 엔지니어: 게임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버그와 기타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게임 개발자입니다.

 
 

10.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도구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 디자인 문서(GDD) 소프트웨어와 Google Docs, Microsoft Word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포괄적인 게임 디자인 문서를 만들고 공유하기 위한 전문 소프트웨어 사용 경험도 있어야 합니다. 우수한 게임 디자이너는 Unity와 Unreal Engine과 같은 프로토타입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 컨셉의 플레이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또한, 게임 메커니즘과 구조를 시각화하기 위한 플로차트와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또한 브레인스토밍과 아이디어 설명을 위해 물리적 화이트보드, 스케치 도구 또는 태블릿과 스타일러스와 같은 디지털 대안을 사용하는 데 능숙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코딩 및 디버깅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코딩 및 디버깅을 위해 Visual Studio, Eclipse와 같은 IDE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개발자는 게임 메커니즘, 그래픽 및 물리를 구현하기 위해 Unity, Unreal Engine 또는 사용자 지정 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협업 코드 관리를 위해 Git 또는 SVN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중요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또한 시각적 자산을 만들기 위해 Adobe Creative Suite, Blender 또는 Maya와 같은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자는 버그, 작업 및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버그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 도구(Jira, Trello 또는 Asana)를 구현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11.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급여

인도의 게임 개발자 급여 인도의 게임 디자이너 급여
평균 기본 급여: ₹4L – ₹10L/년 평균 기본 급여: ₹4L – ₹12L/년
추가 현금 보상 추가 현금 보상
평균: ₹18,72,459 평균: ₹21,69,742
범위: ₹ 17,80,684 – ₹ 19,64,233 범위: ₹20,76,754 – ₹22,62,730

미국 게임 개발자 급여 미국 게임 디자이너 급여
평균 기본 급여: $72K – $1L/년 평균 기본 급여: $73K – $1L/년
추가 현금 보상 추가 현금 보상
평균: $10,971 평균: $16,790
범위: $8,228 – $15,359 범위: $12,593 – $23,506

출처: Glassdoor 

 
 

12. 게임 디자이너 vs 게임 개발자: 선택

게임 산업에 대한 전망은 현재 매우 흥미진진한데, 2027년까지 비디오 게임 시장 의 사용자 수가 1,472.0백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 게임 디자이너와 게임 개발자는 모두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개념적 측면에 집중하는 반면, 게임 개발자는 이러한 개념을 사용 가능한 코드로 변환합니다.  야심 찬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는 디자인 및 개발 기술을 잘 구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현대 게임 트렌드가 기존 게임에 비해 개선되고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위한 길을 열고 있기 때문에 야심 찬 게임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경력 경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받는 보상입니다. 블로그에서 언급했듯이 두 프로필 모두 경쟁력 있는 급여를 제공합니다 .  전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 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 이제는 게임 디자인과 개발 간의 시너지  이해 하고 고유 한 재능 과 기술 세트  찾아 역할을 다할  입니다 . 

 

13. 자주 묻는 질문

게임 개발은 현실적인 직업일까요? 

게임 개발은 게임을 개념화하고 제작할 수 있는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적인 기술을 갖춘 사람들에게 좋은 직업 입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할까?

게임 디자이너는 C++, C#, Python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C++는 Unity와 같은 게임 엔진  함께 게임 개발에 사용됩니다. 

 

VR 게임이란?

가상 현실(VR) 게임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컨트롤러의 도움으로 플레이됩니다. 플레이어를 위한 가상 환경을 만들어 플레이어에게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 디자이너가 되려면 뛰어난 그림 그리기 기술이 있어야 할까요?

게임 디자인은 게임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캐릭터와 다른 비주얼을 스케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괜찮은 그림 그리기와 일러스트레이션 기술이 있으면 프로세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네할 나이크 Snehal Naik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전념하는 언어 애호가. 언어와 언어학에 대한 열정을 가진 풀타임 학습자. A language enthusiast committed to simplifying complex concepts and creating compelling content. A full-time learner with a passion for language and linguistics.

 

 

여기까지, 번역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한국의 환경과는 차이가 큽니다. 특히 아티스트(이 글의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밍 언어는 알아야 하는데 뛰어난 그림기술까지는 필요없다는 뉘앙스로 읽혀 게임 개발자를 잘 이해하고 쓴 글이 맞나 하는 의구심도 가집니다.

그러니, 꼭 참고만 합시다!